[연재] Solidity는 무엇인가?

Solidity는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렉트를 작성하는 언어인 솔리디티는 무엇인가?

솔리디티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Solidity is a contract-oriented, high-level language for implementing smart contracts. It was influenced by C++, Python and JavaScript and is designed to target the Ethereum Virtual Machine (EVM).

번역해보면

"솔리디티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는 계약 중심의 고차원 언어다. 솔리디티는 C++, Python, Javascript 영향을 받았으며,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위에서 돌아가도록 설계되었다."


이게 다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솔리디티는 스마트 컨트렉트를 작성하는 언어다.

그런데 chainbase 얘기 하면서 계속 데이터 베이스다 이런  얘기를 했는데, 뜬금없이 Solidity인가?

데이터베이스가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저장하고 조회하는 언어가 따로 있지 않은가?

알다시피 SQL이다.

이 SQL에 상응하는 것이 솔리디티다.

SQL을 공부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SQL에는 DDL과 DML이란 것이 있다.

DDL를 데이터를 정의하는 언어이고, DML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언어이다.

예를 들면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어는 DDL이라 부르고, 데이터를 저장/조회하는 언어는 DML이라 부른다.

솔리디티도 마찬가지다.

솔리디티에는 DML부분과 DDL부분이 함께 들어간다.

다음에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솔리디티의 DDL부분과 DML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자.